Interview

[기획연재] 지속가능성 시대, 인증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①

지속가능한 인증의 중요성
박우혁 기자  패션 2020.08.31 09:14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출처: unsplash

패션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0%를 차지할 만큼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대량 생산 메커니즘과 빠른 소비로 인해 의류 쓰레기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열악한 근무 환경 또한 논란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패션 산업 전반에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필(必)환경 시대의 도래로 지속가능성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핵심 가치로 떠올랐으며 환경,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와 함께 지속가능의 중요성 또한 더욱 강조되고 있다.

패션 산업에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더함으로써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쓰레기 및 환경 유해 요소를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 의류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 또한 지속가능성을 체화함으로써 보다 환경 친화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에게 지속가능성을 알리고 이에 기반한 활동을 촉진하는 것 또한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패션 산업을 실현하는데 기여한다. 이처럼 원료와 완제품에 대한 지속가능성의 실현 필요성과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도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실현 방안으로 기업의 지속가능 인증 수요도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품 생산이 지속가능성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증’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지속가능 인증 제품을 통한 윤리적 소비는 시장 내에서 이미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고, 국내외 패션 업계도 이에 발맞춰 지속가능 패션 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출처: unsplash

그렇다면 이토록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인증’은 무엇일까? ‘인증(Certification)’이란 적합성 평가라는 의미로, 공신력 있는 제 3자 인증기관이 피 심사기관의 공정, 제품, 혹은 서비스가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함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인증은 승인된 기간 동안 유효하며, 유효 기간 동안에는 인증기관에 의해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업체는 인증을 받고 인증 업체임을 공인함으로써 품질의 우수성은 물론 인증 기준에 적합하였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다.

인증기관이 발행한 인증서(Scope Certificate, 이하 SC)는 인증 범위에 속한 공장, 조직 등이 특정 인증 기준에 따라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또한, TC(Transaction Certificate, 이하 TC)는 개별 제품과 거래 내용에 대한 거래증명서로서, 업체가 판매한 제품이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제품 판매와 연관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SC와 TC를 통해 생산 시설 환경부터 동물 복지 준수 여부, 완제품의 원료까지 추적 가능하다.

최근 환경부가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956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2개 기업(약 89%)의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해당 기업들의 평균 매출 증가율은 20.1%에 달했다.

기업들은 친환경 인증을 통해 얻은 주요 성과로 제품의 환경성 및 고객 관계 개선, 기업 이미지 향상 등을 꼽았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 인증이 시장 트렌드에 발맞춘 움직임으로서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마케팅 포인트 수단으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기업은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거래처와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인증품과 일반 제품의 섬유 원료 차이는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다. 이에 반해 독립된 인증 기간으로부터 인증을 취득한다면, 객관적이고 정확한 기준으로 검증된 제품임을 증명하여 시장 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신규 시장 진출을 통해 사업 확장을 목표로 할 때, 바이어가 요구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이 보다 낮아진다. 공인된 인증기관이 검증했음을 증명하는 인증 로고는 소비자에게 제품이 지향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보장하며 원료 추적성과 관련된 기록을 상세하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는 제품 신뢰성에 기여해 판매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컨트롤유니온코리아 오예지 매니저 inezoh@controlunion.com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저작권자 ⓒ K패션뉴스(www.kfashio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