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기획연재] 지속가능성 시대, 인증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③

신규 프로그램 런칭 OBP 소개
박우혁 기자  패션 2020.10.29 14:14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OBP 로고

해양 오염의 주요 원인자는 해양 폐기물이다. 해양 폐기물의 약 80%가 강기슭, 하천, 해안가 등 육지 근처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대부분은 플라스틱 쓰레기다. 이와 같은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BP(Ocean Bound Plastic) 인증 제도가 마련되었다. 이는 글로벌 지속가능 인증기관 컨트롤유니온(Control Union)과 비영리 단체 제로플라스틱오션스(Zero Plastic Oceans)가 함께 개발한 것이다.

OBP 인증은 ‘Ocean Bound Plastic(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거부터 관리, 재활용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검증하는 제도이다. 이 인증을 통해 OBP가 해양 폐기물이 되는 것을 선제적으로 막아 해양 오염을 방지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경제를 제고한다.


OBP 인증 과정

OBP 인증의 공급체인 및 원료

OBP 인증은 다른 인증기준들과 마찬가지로 추적성을 바탕으로 하며, OBP의 수거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 모든 공급 체인(Supply Chain)을 인증한다.

공급체인 모델은 원료의 혼용 여부에 따라 △IPM(Identity Preserved Model) △ SM(Segregation Model) △MBM(Mass Balance Model)으로 나뉜다. IPM과 SM 모델은 모두 비인증 원료와의 혼합이 불가능하며, 지정된 OBP 원료끼리만 혼합해야 한다. 두 모델의 차이는 IPM은 원료의 출처 기재가 가능하지만, SM은 금지된다는 점이다. MBM은 OBP 원료와 비인증 원료와의 혼합이 가능한 모델이다. 단, OBP 원료의 혼용률(%)을 기재해야 한다.

OBP 원료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거 범위에 따라 세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Potential OBP’와 ‘Waterways OBP’는 각각 바다에서부터 내륙까지 약 50km 범위, 강가에서부터 내륙까지 약 200m범위 내에서 수거한 플라스틱 쓰레기다. 마지막으로 바다에 떠다니는 쓰레기(만조시 해안에서부터 바다로 200m, 간조시 해안에서부터 바다로 100m 이내)를 수거하는 ‘Shoreline OBP’가 있다.


OBP 인증 종류

OBP 인증의 종류

기업 및 업체는 업태별로 세 가지 인증 기준에 따라 OBP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먼저 ‘Collection Organization Standard’는 수거 업체를 위한 인증 기준이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카테고리 내 OBP 원료를 수거하거나, 독립적인 쓰레기 수거 업체에서 원료를 구매하는 곳을 대상으로 한다. OBP 원료를 분쇄, 세척, 선별하는 물리적 전처리 공정이 ‘Collection Organization Standard’에 해당된다. 단, 이미 공정 과정을 거친 쓰레기는 OBP 원료로 활용할 수 없다.

둘째, ‘Recycling Organization Standard’은 수거한 OBP 원료를 화학적 변환 공정을 통해 재활용하는 업체를 위한 인증 기준이다. 수거된 OBP를 유통하거나,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경우에 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Financing Organization Standard’가 있다. OBP 원료 수거업체의 후원사를 위한 기준이며, 해당 후원사는 선택적으로 OBP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수거 업체의 OBP 수량과 이를 통한 환경적 기여에 대해 증명할 수 있으며, 로고 사용도 가능하다.

전 세계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은 연간 800만톤에 이른다. 연구에 따르면 2050년에는 바다에 물고기보다 플라스틱 폐기물이 더 많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파도와 자외선은 플라스틱을 잘게 부서뜨리고, 해양생물의 먹이사슬을 거쳐 우리의 미래 식탁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개발도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기물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OBP 인증의 실효성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다만, 이미 전 세계적으로 OBP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OBP의 활용 범위를 섬유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있다. 패키징 브랜드의 의식 있는 선택, 소비자의 가치 있는 소비 증가가 앞으로 OBP 인증이 긍정적인 전망으로 보이는 이유이다.

컨트롤유니온코리아 김건희 심사원 brandonkim@controlunion.com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저작권자 ⓒ K패션뉴스(www.kfashio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