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온라인 쇼핑몰 랭킹 무신사스토어 압도적 1위

시밀러웹 기반 8월 한 달간 방문자 1천만 명 넘어
박우혁 기자  뉴스종합 2019.09.29 12:03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국내 의류 온라인 쇼핑몰 중 유저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무신사스토어로 나타났다. 이어 하프클럽, 더블유컨셉, LF몰, 더한섬닷컴, SSF샵, 패션플러스, 29㎝, 코오롱몰, 마리오몰 등이 톱10 안에 들었다.

본지가 랭키닷컴 의류쇼핑몰 중 종합의류쇼핑몰, 브랜드종합의류쇼핑몰, SPA브랜드쇼핑몰, 브랜드여성의류쇼핑몰, 브랜드남성의류쇼핑몰에 등록된 500여개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웹 분석 사이트 시밀러웹(SimilarWeb) 데이터 기반으로 순위를 매긴 결과 무신사스토어가 의류 쇼핑몰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특히 무신사스토어는 8월 한 달 간 방문자 수가 1천44만 명으로 집계돼 다른 쇼핑몰들을 압도했다. 10위 안에 들어간 곳은 모두 브랜드종합의류쇼핑몰로 국내 랭키에서도 다른 쇼핑몰들과 큰 차이를 보였다.

종합의류쇼핑몰은 크루비가 22위로 가장 높은 가운데 육스, 얼리픽, 울트라패션, 메롱샵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브랜드여성의류쇼핑몰은 난닝구가 12위로 가장 높았으며, 스타일난다, 임블리, 츄, 아이디룩몰 등의 순으로 많이 방문했다.

SPA브랜드쇼핑몰은 포에버21이 20위로 가장 높았고, 지오다노, 랩, 어커버, 유니클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유니클로는 랭키닷컴에서는 여전히 1위를 차지했으나 시밀러웹에서는 SPA브랜드쇼핑몰 기준 5위, 전체 71위에 그쳐 일본제품 불매운동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남성의류쇼핑몰 중에서는 STCO가 18위로 가장 높았으며, 조군샵, 멋남, 시리즈, 비슬로우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무신사스토어를 제외하곤 패션 대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종합의류쇼핑몰과 1세대 및 최근 급부상한 온라인 쇼핑몰들이 모두 상위권을 모두 차지했다. 특히 LF몰, 더한섬닷컴, SSF샵 등이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면서 유저 유입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무신사스토어의 1위는 어느 정도 예상된 결과였다. 지난 몇 년간 급성장하며 올해 거래액 1조1천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무신사는 최근 각종 이벤트를 벌이며 포털 사이트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유튜브 무신사TV, 오프라인 매장 무신사 테라스 등을 오픈하며 화제의 중심에 선 것도 주효했다.

이는 방문자 수로도 나타났다. 8월 한 달간 무신사스토어 방문자 수는 1천44만 명에 달했다. 지난 3월에는 방문자 수가 7백만 명에 불과해 6개월 사이 월 방문자 수가 3백만 명이 늘어난 것이다. 이는 다른 쇼핑몰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10위 안에 든 쇼핑몰의 방문자 수는 하프클럽 325만 명, 더블유컨셉 219만 명, LF몰 211만 명, 더한섬닷컴 142만 명, SSF샵 117만 명, 패션플러스 116만 명, 29㎝ 109만 명, 코오롱몰 100만 명, 마리오몰 90만 명이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강세를 보였다. LF가 운영하는 LF몰이 4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인 한섬의 더한섬닷컴이 5위, 삼성물산 공식 패션몰 SSF샵이 6위, 코오롱몰이 9위,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운영하는 S.I빌리지가 11위에 올랐다. 이들 대기업은 몇 년 전부터 온라인 사업을 강화, 매출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패션 대기업 외에 하프클럽, 더블유컨셉, 패션플러스, 29㎝ 등 1세대 온라인 쇼핑몰과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종합쇼핑몰들이 10위권에 안착했으며, 난닝구, 스타일난다, 임블리, 츄 등 브랜드여성의류쇼핑몰도 방문자 수가 많았다. 남성의류쇼핑몰 중에서는 STCO가 18위, SPA브랜드쇼핑몰 중에서는 포에버21이 20위에 올랐다.

한편 랭키닷컴(9월 둘째 주 기준)에서는 디스카운트(종합의류쇼핑몰), 하프클럽(브랜드종합의류쇼핑몰), 유니클로(SPA브랜드쇼핑몰), STCO(브랜드남성의류쇼핑몰), 스타일난다(브랜드여성의류쇼핑몰) 등이 각각 1위에 올라 SPA브랜드쇼핑몰을 제외하면 시밀러웹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들 쇼핑몰은 지난 몇 개월 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ASOA, 자라, 갭, 노드스트롬랙, 망고 등 해외 SPA브랜드쇼핑몰은 랭키닷컴에서 상위권에 올랐으나 시밀러웹에서는 국내 순위 파악이 안 돼 제외했다. 하지만 이들 쇼핑몰은 시밀러웹 글로벌 랭킹에서 모두 무신사스토어를 앞서 브랜드 파워를 실감케 했다. 시밀러웹 기준 글로벌 랭킹은 ASOA 309위, 자라 331위, 갭 621위, 노드스트롬랙 975위, 망고 1821위, 무신사스토어 2,883위 등이다. 다른 쇼핑몰은 모두 1만등 밖이었다.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저작권자 ⓒ K패션뉴스(www.kfashio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