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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급증 … 모바일쇼핑 비중 65% 달해

박우혁 기자  뉴스종합 2019.11.08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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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지난 9월에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19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의하면 지난 9월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2.3% 증가한 11조 1,79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9.2% 증가한 7조 2,27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음식서비스(94.0%), e쿠폰서비스(89.0%)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1%,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3% 각각 감소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6%로 전년동월(61.2%)에 비해 3.4%포인트 상승했다.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31.8%), 서비스(22.5%), 패션(19.5%)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패션(12.3%), 식품(4.8%)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12.9%) 등에서는 감소했다.


9월 모바일쇼핑 거래액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15.4%)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3.1%), 가전·전자·통신기기(40.8%), 화장품(29.0%)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자동차용품(51.6%), 의복(30.8%), 화장품(6.0%)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9.2%), 가전·전자·통신기기(-8.2%), 음식서비스(-7.1%) 등에서 감소했다.

7월부터 9월까지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조 5,558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9.4%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조 6,929억원으로 25.5%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전년동분기대비 음식서비스(82.8%), 화장품(28.0%), 음·식료품(26.6%) 등에서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6% 차지했다.

한편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은 해외 직접 판매액이 1조 5,15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5.2%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1조 3,157억원, 비중 86.8%),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조 2,737억원, 비중 84.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면세점 판매액은 1조 3,36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5.4% 증가했다.

해외 직접 구매액은 8,42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1.0%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4,119억원, 비중 48.9%),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3,162억원, 비중 37.6%)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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