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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패션 부문 온라인쇼핑 전월대비 큰 폭 증가

박우혁 기자  뉴스종합 2020.05.07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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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하던 지난 3월 패션 부문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월대비 증가했으나 전년동월대비로는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월과 마찬가지 현상으로, 온라인쇼핑이 여전히 실생활에 필요한 식품과 생활 부문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문화생활과 외출을 자제하면서 서비스와 패션 부문 소비는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통계청이 지난 6일 발표한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의하면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한 12조5825억 원,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9.2% 증가한 8조 4,67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5% 각각 증가한 것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3%로 전년동월(63.1%)에 비해 4.2% 포인트 상승했다.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66.1%), 생활(49.0%)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3.9%)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3.9%), 식품(11.2%), 패션(9.2%)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2.9%), 서비스(-0.8%)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8.4%), 생활(52.5%)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13.5%), 생활(12.4%) 등에서 증가했다.

3월 패션 부문 거래액은 3조5,283억 원으로 전월대비 9.2%, 전년동월대비 –0.3%의 증감률을 기록했다. 세부 상품군별 거래액과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의복 1조1,783억 원(-4.8%), 신발 1,881억 원(2.7%), 가방 2,152억 원(-4.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836억 원(-12.1%), 스포츠·레저용품 3,661억 원(12.3%), 화장품 9,834억 원(-3.9%), 아동·유아용품 4,135억 원(24.0%) 등이다.

한편 올해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4,85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8.8% 증가했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9,793억 원으로 8.1%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1조 2,896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866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31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동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31.2%), 가전·전자·통신기기(-41.6%) 등은 감소했으나, 화장품(24.8%), 음반·비디오·악기(108.7%) 등은 증가했다.
박우혁 기자(hyouk@kfashio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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